온정각 휴게소


빼어난 절경을 자랑하는 수정봉과 관음연봉 사이에 위치한 온정각 휴게소는 자연미를 더해주는 목조건물로 식사와 쇼핑을 할 수 있는 곳이다. 금강산관광의 중심지인 온정각 휴게소는 A,B,C 세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A, B동은 식당과 라운지로, C동은 기념품 판매점과 면세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편의점과 사진관 등 관광에 필요한 대부분의 상품과 행정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가장 빈번한 왕래가 이루어지는 장소.
2005년 제2 온정각이 문화회관 건너편에 오픈 예정이다.
온정각 식당
[영업시간 ] 07:15~21:00
금강산온천 2층에 위치한 식당으로 정갈한 맛이 일품인 한식뷔페다. 온천장 옆에 위치한 온천 빌리지와 포레스트 돔 관광객에게 조식을 제공하며 단체 학생들을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중식과 석식을 제공한다.
기념품판매점
북측에서 직접 공급하는 북측 제품들(술, 담배, 공예품, 건강상품, 농산품, 북측 유명 작가가 창작한 미술작품, 도자기)과 국내상품들(다양한 관광기념품)이 판매되고 있다.
면세점
발렌타인, 조니워커, 랑콤, 샤넬, 불가리, 페레가모 등 세계 각국의 유명 면세품과 외국에서 직수입한 스낵, 비타민, 건강꿀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인천 공항과 같다.
훼미리마트
남측의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모든 품목을 구매할 수 있다. 달러, 카드 모두 사용가능하며, 현지 화폐 특성상 최소 사용단위가 $ 1 이므로 물가가 남측보다 다소 비쌀 수 있음을 유의하자.
사진관
사진현상과 인화는 30분이면 가능하며 관광객을 위해 각 등산코스에서 사진촬영을 해주고 있다. 전문사진사가 촬영한 사진은 사진관에 전시되며 찾고 싶은 사진만 (유료지불 후) 찾아가면 되니 산행 중에는 가능하면 사진을 남겨놓도록 하자^^;
커피전문점
남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이다. 헤이즐 넛, 카푸치노, 라떼, 모카 등 다양한 커피와 신선한 과일주스의 맛을 느낄 수 있다.
토산물 판매점
북측 산에서 채취한 도라지, 고사리, 두릅 등의 나물과 상황버섯, 돌버섯, 송화가루 등을 판매하고 있다.
캠코더 대여 및 판매소
카메라로 금강산의 절경을 담아 내기에 부족한 관광객들을 위해 캠코더를 저렴한 가격에 대여 또는 판매하고 있다. 삼성 캠코더를 취급하고 있으며 남측보다 저렴하게 판매한다. 삼성 캠코더를 구매할 의사가 있다면... 가서 사자
전통엿 판매점
쫄깃하고 달콤한 즉석 제조 호박엿을 맛볼 수 있다. 엿 선물세트와 조청 선물세트도 함게 판매한다.
안내데스크
[ 운영시간 ] 08:00~20:30
관광객들의 편안한 여행을 위해 관광안내 및 기타 업무를 하는 곳이다. 아이젠, 지팡이를 대여하며, 일회용카메라, 필름, 우비 등을 판매하고 있다. 금강산관광카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A/S는 물론 카드 충전이나잔액 환전을 하는 곳이기도 하다. 북측이나 남측의 음식점도 안내 데스크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온정각 봉사소
오후 9시까지 북측에서 직접 운영하는 야외 포장마차로 녹두지짐, 조개구이, 고구마, 주류 등을 판매하고 있다.

금강산 해수욕장

금강산 줄기로 에워싸인 아름다운 해수욕장이다. 바닷물이 깨끗하고 모래가 고울뿐만 아니라 수심이 완만하여 해수욕하기 좋고 래프팅, 제트스키, 수상스키 등의 수상레포츠를 즐길 수 있다. 여름 철 한강을 비롯한 국내에서 즐길 수 있는 수상 레포츠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

쇼핑 물품-북측 물품 및 기념품 소개

건강식품
가시오가피꿀, 경옥고, 안궁우황환 등
농산품
개성고려고추장, 인삼차, 곽과자, 송화가루 등
담배
금강산, 모란봉, 선봉, 평양, 하나 등
주류
백두산들쭉술, 장뇌삼술, 진달래꽃술, 황구렁이술